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정반대의 행복>, 난다 : 우연히 만나게 된 육아 관련 에세이가 반가웠다.


거의 정반대의 행복 - 난다

 - 독서 기간 : 2018.09.04 ~ 2018.10.03


▣ PROLOGUE

 한동안 게을렀다. '마지막 패리시 부인' 다음으로 읽게 된 '소년이 온다'는 내가 본 올해 최고의 도서였지만, 잦은 여행으로 중간 중간 긴 텀을 두며 읽다보니 마지막 에필로그를 남겨둔 상태에서 다음에 다시 읽자는 마음으로 책장에 꽂아두었다. 그러고 한동안 독서를 하지 않다가 9월 초부터 여유가 생겨 다시 책장에서 책을 꺼냈다. 가장 최근에 샀던 그룹의 마지막 책이었다. 처음으로 가로가 긴 형태의 책을 만나게 되었는데, 사실 인터넷으로 이름만 보고 구입! 하다보니 이런 모양인지도 몰랐다. 사고나서 후회했다. 모양도 제목도 그다지 끌리지 않아 책장 맨 끝에 배치하다보니 결국 마지막에 만나게 되었다.


 프롤로그를 읽고 나서, 고민을 엄청했다. 육아. 필요하다고는 생각했지만 너무 일찍 만나는 느낌이었고, 공감하기 매우 어려운 주제였다. 결혼에 대한 생각 자체도 크지 않은 나에게 육아라니... 지난번 읽은 종교적인 내용을 다룬 '오두막'보다도 더 낯설고 어렵게 느껴졌다. 그나마 다행인 건 전문적인 내용이 아닌 에세이라는 점이었고, 전문적인 육아에 대한 내용을 다루지 않아 어렵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여 최대한 빨리 읽고 치우자라 다짐했다. 


 그런데 책을 읽는 한달의 기간동안 엄마 생각이 참 많이 났다. 나의 육아가 아닌 엄마의 육아의 관점에서 글�! �� 이해하고, 생각해보게 되었다.


▣ TABLE OF CONTENTS

1. 프롤로그

2. 모자 속에서 네가 나왔다.

3. 까만 눈동자 속 은하계를 만나는 일에 대하여

4. 네가 모르는 시간

5. 세 번의 아침들

6. 에필로그


▣ REVIEW

 사석에서 주로 말을 많이 하는 타입인 나이지만. 가끔은 한마디도 못하고 계속 듣게만 하는, 상대방의 이야기에 제대로 공감해줄 수 없는 그런 주제들이 있다. 임신, 육아, 그리고 출산. 이런 주제들은 나이가 들면서, 친구이나 선배들이 결혼을하고 아이를 가지게 되면서 대화 주제로 점점 빈번하게 언급되곤 한다.


 사실, 늘 궁금해오던 것들이었다. 주변 선배들과 술 한잔하다보면 선배들의 육아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되고, 그들의 즐거움과 고충에 관련된 에피소드 안에 나를 �! ��어 생각해본다. 그러다가 문득 '나는 잘 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곤 하였다. 나의 주니어라니.. 아직은 먼미래의 이야기지만, 그래도 스케치는 필요하다는 생각이 요즘들어 많이 든다.


 솔직한 이야기들이 듣고싶었다. 육아 관련 첫 책은 지침서가 아닌, 일기를 읽고 싶었다. 그런 방향으로 따지자면 이 책을 육아관련 첫 번째 책으로 만난 건 매우 적절하다. 출산부터 아이 출생 후 세살이 되기까지의 에피소드들이 나열되어 있는데, 에피스토 하나하나가 마치 시트콤을 보는 것 같아서 금방 읽히게 된다. 


 육아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들도 알 수 있어 좋았다. 물론, 직업이 다르고 하루의 절반을 회사에서 보내야하는 회사원인 내가 책에 나와있는 육아 방식을 적용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그런 것이 ! 중요하기 보다는 일련의 과정을 겪으면서 느끼는 미�! � 배우자의 감정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는데 도움을 받았다. 참 중요한 것 같다. 남자는 하지 못하기에 이해할 수 없는 감정, 하지만 서로를 위해 알아야 하는 감정. 그것이 참 궁금했다.


 아이를 낳고 기르는 기쁨. 이것은 아이를 갖기 전에 느꼈던 기쁨과 행복에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고 들어왔다. 육아가 정말 힘들때도 아이를 보면 행복하다고, 자고 있는 아이를 바라보는 순간을 잊을 수가 없다고... 이런 경험담을 지인들로부터 들어왔다. 역시나 작가 또한 그런 감정에 대해 서술한 부분이 있었고, 인상 깊었다.


 "행복한가? 맞아, 행복하다. 지금까지의 인생에서 이런 폭발적인 행복감은 겪어본 일이 없다. 너무 행복해서 행복이 명치를 죽일듯 때리는 그런 공격적인 행복. �! �륭한 성인도 대단히 선하지도 않은 그저 평범한 내가 자식을 낳았다는 것만으로 이런 기쁨을 가지다니 공정하지 않다는 생각이 드는 행복. 그래서 꼭 남의 것을 훔쳐온 것처럼 불안한, 내 수준에는 식사 후 먹는 마카롱 두 개 정도의 행복이 적당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드는 행복. 창작과 성취의 건실하고 은은한 행복과는 확실히 결이 다르다."


 책을 읽으면서 엄마 생각이 참 많이 났다. 엄마의 육아... 인상깊은 문장 하나도 기억하지 못하는 내가, 오랫동안 기억해온 '응답하라 1988'의 대사 하나가 있다. 성동일이 혜리에게 슈퍼마켓 앞에서 했던 대사, '아빠도 아빠가 처음이다.' 라는 의미의 대사였는데 이 대사 한마디가 마음을 때렸다. '나를 낳았을 때의 엄마가 지금의 나의 나이였을텐데'라는 생각을 요즘! 들어 많이 한다. 참 어린 나이였다, 엄마가 참 존경스�! ��다.


 어릴적부터 나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많이 들어왔다. 모든 어머니들이 하는 말이겠지만, '너는 어렸을때 참 똑똑했다', '한글을 엄청 빨리 배웠다'라는 그런 이야기들을 많이 해주셨다. 사진은 많이 없지만, 엄마 해주는 귀여운 과장이 섞인 그런 어릴적 무용담같은 이야기들을 듣고 있으면 엄마가 참 즐거워하는 게 느껴진다. 엄마의 육아 이야기, 책의 한 에피소드를 읽으면서 진지하게 생각해 보게 되었다. 이런 생각을 들게 해준 에피소드의 한 부분을 가져오면서 책에 대한 리뷰는 여기서 마무리 해야겠다.


 "왜 가장 좋았던 시절의 기억은 잊히고 나쁜 시절의 기억만 영원히 매듭지어지지 않은 채 마음에 남는걸까. 나를 기르던 때의 이야기를 듣고싶지만 무뚝뚝한 엄마는 자기 이야기를, 지나간 감정을 이�! �기 하는데 서툴다. 나 역시 살갑게 어릴때 이야기 좀 들려달라고 더 묻지 못한다. 그렇게 내가 아기였던 시절에 받은 눈빛과 천번의 뽀뽀는, 상속되지 못한채 엄마 세대에서 영원히 소멸될 예정이다."

by CCL A from http://jutographer.tistory.com/51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나라배움터 차별 예방 교육 정답

나라배움터 차별 예방 교육 정답 문제1 장애인차별금지법에 따라 차별피해자에게 보장되는 구제조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 2) 법무부의 시정명령 3) 보건복지부의 임시조치 4) 법원의 손해배상판결 문제정답 : 3 문제2 차별의 예외로서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것이 아닌 것은? 1) 진정직업자격 2) 적극적 조치 3) 정당한 괴롭힘 4) 모성보호조치 문제정답 : 3 문제3 헌법에 따라 명시적인 기본권으로 보장되지 않는 것은? 1) 양심의 종교 2) 종교의 자유 3) 학문의 자유 4) 사상의 자유 문제정답 : 4 문제4 출신국가를 이유로 한 차별행위로서 합리적인 이유가 없어 차별에 해당하는 경우는? 1) 크레파스의 특정 색깔을 살색으로 표시하는 경우 2) 에이즈감염을 이유로 백인 여성의 목욕탕 출입을 금지하는 경우 3) 화교학교의 학력을 불인정하는 경우 4) 흑인 남성에 대하여 레스토랑 출입을 금지하는 경우 문제정답 : 3 문제5 재화와 용역의 공급 및 이용에서의 차별행위로서 합리적인 이유가 있어 차별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는? 1)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대학생 기숙사 입사자격에서 검정고시출신을 배제하는 경우 2) 개인택시면허 발급에서 나이에 따라 연장자에게 우선적으로 발급하는 경우 3) 생활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학자금을 대출해 주면서 연령을 제한하는 경우 4) 금융기관이 리볼빙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특정한 연령에 이른 자를 배제하는 경우 문제정답 : 3 문제6 각국의 차별금지법에 열거된 차별금지사유 가운데 한국사회에 특수한 것은 무엇인가? 1) 인종 2) 장애 3) 학벌 4) 성별 문제정답 : 3 문제7 성희롱에 해당하기 위한 필수적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직위의 이용 또는 업무관련성 2) 이성간의 관계 3) 성적 굴욕감 또는 혐오감 4) 고용상 불이익 문제정답

고용 노동부 퇴직금 자동 계산기! 내 퇴직금 계산하는 방법은? 퇴직금...

고용 노동부 퇴직금 자동 계산기! 내 퇴직금 계산하는 방법은? 퇴직금... 고용 노동부 퇴직금 자동 계산기! 내 퇴직금 계산하는 방법은? 퇴직금 산정 방법 깔끔 정리! 퇴직금 정산 방법! 퇴직금 자동 계산기 열심히 일한 사람들, 언젠가 회사나 사업장을 떠나게 되면 퇴직금을 받게 되죠 퇴직금은 모두의 권리이자 노동의 가치를 인정해주는 산물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퇴직금을 받기 위한 퇴직금 지급 규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본인이 받아야할 정확한 금액도 반드시 알아야겠죠? 이번 시간엔 퇴직금 정산 방법과 퇴직금 자동 계산기 이용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1. 퇴직금 계산 방법 1) 퇴직금 정산 방법 퇴직금 산정 방법 퇴직금 정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계속근로기간 1년에 대해 30일분 이상의 평균임금 을 퇴직금으로 지급 "평균 임금"이란 산정 사유 발생 당일 이전 3개월 동안 해당 근로자에게 지급된 임금의 총액을 그 기간으로 나눈 금액, 다만 "평균 임금"이 "통상 임금" 보다 작은 경우 "통상 임금"을 기준 으로 퇴직금 지급함. 퇴직금 = [(1일 평균임금× 30일) × 총 계속근로기간] ÷ 365 2) 퇴직금 지급 기한 근로자가 퇴직한 경우에 그 지급사유가 발생한 날부터 14일 이내에 퇴직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제9조 3) 예외 _ 육아 휴직, 수습 3개월 이내, 고용주에 의한 휴업, 업무상 부상/질병 휴업, 파업 등 위에 해당하는 기간이 있는 경우, 그 기간과 그 기간 중에 지급된 임금은 평균임금 산정 기간과 임금 총액에서 제외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을 한 근로자의 경우, 근로시간 단축 기간을 평균임금 산정기간에서 제외 2. 퇴직금 자동계산기 이용 방법 - 퇴직금 자동 계산기 링크 및 이용 방법 가장 정확한 계산을 원하시면 고용노동부의 퇴직금 계산기, 미리 대략적인 금

차별 예방 교육 답안

차별 예방 교육 답안 반응형 문제1 장애인차별금지법에 따라 차별피해자에게 보장되는 구제조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 2) 법무부의 시정명령 3) 보건복지부의 임시조치 4) 법원의 손해배상판결 문제정답 : 3 문제2 차별의 예외로서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것이 아닌 것은? 1) 진정직업자격 2) 적극적 조치 3) 정당한 괴롭힘 4) 모성보호조치 문제정답 : 3 문제3 헌법에 따라 명시적인 기본권으로 보장되지 않는 것은? 1) 양심의 종교 2) 종교의 자유 3) 학문의 자유 4) 사상의 자유 문제정답 : 4 문제4 출신국가를 이유로 한 차별행위로서 합리적인 이유가 없어 차별에 해당하는 경우는? 1) 크레파스의 특정 색깔을 살색으로 표시하는 경우 2) 에이즈감염을 이유로 백인 여성의 목욕탕 출입을 금지하는 경우 3) 화교학교의 학력을 불인정하는 경우 4) 흑인 남성에 대하여 레스토랑 출입을 금지하는 경우 문제정답 : 3 문제5 재화와 용역의 공급 및 이용에서의 차별행위로서 합리적인 이유가 있어 차별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는? 1)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대학생 기숙사 입사자격에서 검정고시출신을 배제하는 경우 2) 개인택시면허 발급에서 나이에 따라 연장자에게 우선적으로 발급하는 경우 3) 생활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학자금을 대출해 주면서 연령을 제한하는 경우 4) 금융기관이 리볼빙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특정한 연령에 이른 자를 배제하는 경우 문제정답 : 3 문제6 각국의 차별금지법에 열거된 차별금지사유 가운데 한국사회에 특수한 것은 무엇인가? 1) 인종 2) 장애 3) 학벌 4) 성별 문제정답 : 3 문제7 성희롱에 해당하기 위한 필수적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직위의 이용 또는 업무관련성 2) 이성간의 관계 3) 성적 굴욕감 또는 혐오감 4) 고용상 불이익 문제정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