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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정보] 외상성 뇌손상(TBI)이 학령기의 어린이에게 어떤 영향을...

[의료정보] 외상성 뇌손상(TBI)이 학령기의 어린이에게 어떤 영향을...

뇌손상이 학령기의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줄까요?

학부모들은 이렇게 묻습니다.

"우리 아이가 언제쯤 학교에 갈 수 있을까요?"

"뇌손상이 아이 교육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우리 아이가 학교에서 특수한 도움을 받아야 할까요?"

퇴원이나 재활프로그램은 회복의 큰 과정입니다. 아이가 외래치료나 추후관리가 필요한 경우에도, 의학적인 위기는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뇌손상으로 인한 변화는 분명할 수도 있고, 눈에 띄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것들은 처음부터 나타나지만 또 어떤 것들은 나중에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는 몇 개월이나 몇 년 후 관찰할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아이들은 성장을 하기 때문에 그러한 것들이 뇌손상과 관련이 있는 것인지 판별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뇌손상 환아에 대해 특수한 교육을 받은 병원이나 재활센터의 직원들과 달리, 학교 교사는 이런데 경험이 적습니다. 이 말은 아이들이 학교로 돌아가기 전에 주의 깊은 계획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아이의 신체적인 회복이 '기적적'일 정도로 매우 빠르다고 말합니다. 첫 일년 동안의 신체적인 회복은 통상적으로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아이가 전부 회복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교사나 부모가 완벽하고 빠른 회복이라는 잘못된 생각을 가지게 하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많은 부모들은 인지(혹은 사고)기능의 회복이 느리고, 이러한 변화로 인해 학교교육이 힘들어진다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행동 통제 역시 좋아지는 속도가 느리며 교사와 급우, 가족, 친구들의 관계에 자주 영향을 받습니다.

뇌손상 후 아이의 사고나 학습, 행동의 변화는 너무 미미해서 알아차리기 힘들 수도 있지만, 어떤 아이는 변화가 너무 커서 전혀 다른 사람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극단적인 두 가지 사이에서 아이들은 각자의 독특한 성격과 능력이 뇌손상과 만나게 되는 것입니다.

주의!

학교는 정신지체, 자폐증 등을 가진 학생들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외상성 뇌손상을 입은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이와 다릅니다. 학부모는 외상성 뇌손상에 대해 교육받을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아래에 나와 있는 것은 뇌손상을 입은 아이들이 학교에 돌아갔을 때 흔히 일어나는 변화들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매일 일어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들과 활동들이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쉽게 피곤해지고 별도의 휴식이 필요

기억하고 잊어버리는데 문제가 있을 수 있음

과제를 시작하고 끝내는데 도움이 필요

집중하지 못함

지시를 따르는데 문제가 있음

산만하고 급해짐

다른 사람을 때리거나 규칙을 어기고 순서에 맞지 않게 말함

다른데 주의가 쏠리기 쉬움

충동적인 행동

자신의 나이보다 어리게 행동함

체계적이지 못함

학급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함

당황스러운 말들

제안

이 리스트를 보며, 아이에게 영향을 주는 것들에 대해 재활치료를 맡고 있는 전문가들과 상의하십시오.

재활 전문가들과 교직원까지 함께 계획을 수립하십시오.

재활 전문가들에게 아이의 변화(특히 행동이나 감정, 기억의 변화)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를 배우십시오.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에 대해 상의하기 위해 부모들이 결성한 모임(뇌손상 환아 학부모 모임 같은)에 참여 하십시오.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는 무엇일까?

기본적으로 묻고 싶은 것은 뇌손상이 환아의 학교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입니다. 여기에 대한 간단한 대답은 없습니다. 각각의 뇌손상이 다르기 때문에 개개인의 환아도 다른 양상을 나타냅니다. 학교측과 교사에게 가능한 빨리 여러분의 아이가 뇌손상을 입었다는 것을 알게 하고, 그 과정을 지켜봐야 합니다. 학교측에 필요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뇌손상을 입은 날짜

손상의 원인

입원기간 혹은 재활프로그램에 참여했던 기간

언제 학교로 복귀할 것인지

뇌손상으로 인한 영향은 어떠한지

뇌손상으로 인해 생긴 특수한 요구사항

아이가 뇌손상으로 인해 약물치료를 받는 경우에는, 학교측에도 아이에게 투약되는 약에 대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보건교사 혹은 기타 학교 내의 건강 전문가들은 아이의 약물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감독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규모가 작은 학교는 건강 전문가가 상주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이의 투약에 대해 책임을 지는 사람을 통해 매일 확인을 해야 합니다. 또한 그 책임자가 자리를 비우는 경우를 대비하여 다른 사람을 확보해두어야 합니다. 다음은 모두가 알고 있어야 할 것들입니다.

약물명

투약 용량

투약 간격

약물에 대한 모든 부작용

용량을 잘못 주었을 때의 대처법

아이가 가진 모든 약물 알레르기

아이가 뇌손상으로 인한 경련질환을 가지게 되었다면, 학교측에도 경련에 대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학부모와 학교직원 모두 학교 내에서 경련을 일으켰을 때를 대비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아이가 일으키는 경련의 종류와 약물에 대해 교직원들은 정확히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아이의 친구들은 경련에 대해 걱정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아이의 친구들에게 경련에 대해 이야기해주고 그들이 아이를 도울 수 있음을 얘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투약시간을 알려주는 목걸이나 팔찌를 채우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학교생활과 재활 프로그램은 학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자원이 유용한지, 서비스 비용은 얼마가 들 것인지, 누가 그 비용을 지불할 것인지에 대한 기대가 다를 때가 많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퇴원하고 집으로 가기 전에 가능한 빨리 학교측과 재활 전문가를 통해 함께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활 전문가는 학교측에 아이에 대한 이런 점에 대해 조언해줄 수 있습니다.

뇌손상

재활 치료

회복에 대한 예후

변화와 적응에 대한 요구점

기능과 역량

문제점과 약점

퇴원계획 자료

학습에 필요한 특수한 요구사항

학교측은 재활전문가에게 아이에 대한 이런 점에 대해 조언해줄 수 있습니다.

이전의 학습능력, 관심사와 수준

이전 학교생활에서의 학습이나 행동상의 문제점들

학급 스케줄과 활동사항

학교 내의 특수한 자원과 프로그램

특수교육 위탁, 적용과정

이렇게 정보를 나누면서 재활 전문가와 학교측은 필요할 경우 결론을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특수교육 서비스 혹은 특별 학습 프로그램

학교 내에서의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등/하교를 위한 특별 운송수단

활동 스케줄 조정

아이가 속한 학급의 물리적 환경 조정

이 자료는 다트머쓰 의과대학과 뉴햄프셔주 EMSC 프로젝트에 의해 쓰여진 "소아와 청소년의 외상성 뇌손상: 가족을 위한 국립 안내문"에서 제공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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